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콘텐츠

콘텐츠 제작자를 위한 무료 폰트_주제별 모음

by 아보마요 2020. 4. 18.

1. 눈에 띄는 타이틀을 위한 폰트 #카드뉴스 #썸네일 #제목용

나눔스퀘어

제목에 어울리는 서체로 네이버에서 직접 제작한 나눔 글꼴 시리즈. 나눔스퀘어라운드, 나눔바른고딕 등 시리즈 대부분이 기본적이라 활용도가 높다.

 

검은 고딕

꽉 채워진 네모꼴의 헤드라인 스타일 한글 서체로 숫자와 영문은 사용이 불가능하다. 디자이너들이 애용하는 유료 폰트 '격동 고딕'의 대체용으로 좋으며, 검은 고딕의 사용만으로 콘텐츠의 퀄리티를 한 층 높일 수 있다.

 

본고딕

국내 미디어 사이트에서도 사용하는 깔끔한 서체, 구글과 어도비의 합작품이다. 한국어뿐만 아니라 중국어, 일본어 등 다양한 언어로 사용이 가능하며 Noto Sans라고 치면 나온다.

 

배민 폰트

우아한형제들에서 무료로 배포한 배달의민족 폰트로 한나체, 주아체, 도현체 등이 있다. 이중 옛 간판을 모티브로 한 도현체가 타이틀 폰트로 많이 사용되었고, 최근 을지로체도 추가 제작되었다.


2. 가독성이 뛰어난 폰트 #책 #본문용

고도체

쇼핑몰의 상품을 돋보이게 만들기 위해 제작된 고도몰의 무료 폰트. 쇼핑몰 배너 또는 이벤트 페이지 제목으로 사용하기 적합하며 깔끔한 정보 표현에 좋다.

 

본명조

본고딕과 함께 구글과 어도비에서 나온 무료 폰트로 동일하게 다양한 언어 사용이 가능하다. 문학 작품이나 우아하고 세련된 제목에 잘 어울린다. 트렌디한 사진이 포함된 글에 사용하면 의외로 감각적인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리디 바탕체

전자책과 이북리더기를 생산하는 리디북스에서 제작한 폰트. 최고의 독서 경험을 위해 만들어서 가독성이 뛰어나다. 마치 책을 읽는 듯한 느낌을 줄 수 있다. 

 

한겨레 결체

문서 작성이나 인쇄용으로 쓰기 적합한 신문사 제공 서체.


3. 느낌 있는 폰트 #광고 #감성 #브이로그

스웨거

남성 브랜드 스웨거에서 산돌의 노하우를 받아 제작한 폰트. 유튜브 썸네일이나 광고, TV 프로그램에서까지 볼 수 있다. 개성 있는 콘텐츠의 느낌을 주기 좋다.

 

티몬 몬소리체

배달의민족 폰트처럼 이미 유명한 기본 폰트. 귀여운 캐릭터의 느낌이 강하며 타이틀로 사용된다. 다만 너무 자주 사용되는 폰트라 거부감을 줄 수 있다.

 

잉크립퀴드체

더페이스샵 잉크립퀴드체는 잉크가 퍼지듯 자연스러운 느낌의 손글씨체다. 유튜버들의 브이로그에도 사용되며, 감성적인 느낌의 콘텐츠에 적합하다. 손글씨체를 사용할 예정이라면 깔끔한 잉크립퀴드체를 추천한다.

 

tvn 즐거운이야기

tvn에서 개국 10주년 기념 무료로 배포한 손글씨체. 방송사에서 사용되는 만큼 고객들에게 친숙한 폰트로 다가갈 수 있다.


무료 폰트 사이트 추천

위의 12가지 폰트는 모두 검색을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다.

또는 무료 폰트를 모아놓은 아래 사이트에서 쉽게 다운 가능하다.

 

구글 폰트 사이트

https://fonts.google.com/?subset=korean

 

Google Fonts

Making the web more beautiful, fast, and open through great typography

fonts.google.com

눈누 사이트

https://noonnu.cc/

 

상업적 이용 가능한 무료 한글 폰트 모음 사이트 눈누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무료 한글 폰트를 모아 놓은 사이트 눈누

noonnu.cc